대출이 부결되거나 거절나는 이유 정리

우리가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을경우 부결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특히나 최근에는 가계빚 상승여파로 금융권에서 대출장벽을 굉장히 많이 높여 놓았기 때문에 미리서 부결이나 거절나는 사항을 체크해두신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해서 오늘의 정보를 준비해보았습니다. 대출이 부결되는 가장 많은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등급이 현저히 낮은경우

1금융권의 대출들은 소액대출의 경우에는 7등급 신용대출의 경우에는 약 5등급이상은 되어야 가능합니다. 신용등급이 낮다는 것은 기존에 연체내역이 존재한다거나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나 카드론등을 많이 이용했다는 것인데 이렇게 신용등급이 낮다면 한도는 낮아지고 금리는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신용등급 관리가 필요하며, 절대로 신용카드의 현금서비스 이용이나 대출 연체등을 조심하여야 합니다. 한번 연체로 수년간 쌓아 왔던 신용점수가 바닥까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기대출이 많은 경우

기대출이라는 것은 기존에 이용하고 있는 대출금액이 많다라는 것입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DTI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소득대비 부채 비율을 뜻하는 말입니다. 햇살론 상담을 올랫동안 해왔던 입장에서 보면 가장 많은 대출 부결&거절 사유가 바로 기대출 과다였습니다.

 

소득이 매월 200만원인데 대출상환으로 100만원이상을 납부하고 있는 사람에게 금융권에서 또 대출을 승인해줄리는 없습니다. 이럴경우 사금융으로 빠지시는 분들도 많은데 사금융을 이용하기 보다는 낮은 금리로 전환하여 DTI비율을 낮추고 정상적인 대출 상품을 알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신용회복중인 분들

개인회생이나 개인파산, 신용회복중인 분들의 경우에는 대출이 어렵습니다. 아마도 1금융권에서 가능한 곳은 찾아보기 어려울 것입니다. 신용회복 중인 분들은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생활비 명목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그쪽을 알아보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연체내역 존재

연체내역이 있다고 해서 매번 대출이 부결나거나 거절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연체내역이 있는 분들이라면 그만큼 신용등급이 낮아져 있기 때문에 대출이 어려운 것이죠. 최근 6개월내에 대출 연체내역이 존재한다면 1금융권 대출이나 정부지원대출도 어렵기 때문에 항상 조심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대출이 부결되거나 거절되는 가장 많은 사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왠만하면 대출을 이용하지 않고 살아가는 것이 좋겠지만 살다보면 여러가지 이유로 자금이 필요한 곳이 많습니다. 그때 어려움 없이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위의 알려드린사항들을 꼭 지키시기 바라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